김포시, ‘신뢰와 안전’의 공공하수처리 환경 조성 박차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12-06 18:00본문
▲ |
민선8기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물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외적으로 이를 인정받아 행안부 주관 2024년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하수도 분야에서 2년 연속 우수 등급인 ‘나’등급을 획득했다.
시는 2025년에 공공하수처리시설 정비 및 증축으로 70만 대도시에 걸맞는 물환경시스템을 갖추는 한편, 미래 물환경 선도지자체로서의 기반을 탄탄히 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하수과에서는 내년에 통진레코파크 증설 통합바이오 가스화시설 설치사업 안정적인 하수처리장 운영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하수관로 정비 깨끗한 물환경 관리를 위한 개인하수, 가축분뇨 시설 관리 강화 등을 핵심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김포시는 통진레코파크 증설을 통한 하수처리 능력 향상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증설(2단계 28,000톤, 3단계 20,000톤)은 증가하는 인구와 하수 처리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으로, 시민들에게 더욱 깨끗하고 안전한 물환경을 제공하는 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탄소중립사회 전환이라는 아젠다에 발맞춰, 김포시는 통합바이오 가스화시설 설치사업 추진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통진레코파크 내 선제적 부지확보와 부서간 안정적인 협업 등의 노력을 인정받아 2025년 국고보조금 지원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30년까지 단계별 스텝을 밟아나갈 예정이다. 유기성 폐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을 통해 폐기물 처리 예산 절감과 전력비 절감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김포시는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을 위하여 하수처리장 15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4천8백만 톤의 하수를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다. 이외에도 시는 하수시설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39억원을 투입하여 노후 하수시설을 정비하여 하수처리시설의 효율성을 높이고 방류 수질 개선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시는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하수관로 정비도 꼼꼼히 챙기고 있다. 김포시는 집중호우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우기 전 사업비 27억을 투입하여 대규모 관로 준설공사와 정비 공사를 진행했다. 이와 함께, 하수도 신속 대응체계를 구축하여 상습 침수 구역을 사전 예찰하고, 특보 발효 시 비상 근무조를 운영, 복구 장비를 지원하는 등 시민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에, 김포시는 지난 7월 기록적인 폭우와 잦은 호우에도 침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시는 공공수역 물 환경 보전을 위한 개인하수처리 및 가축분뇨시설 관리 강화에도 나서고 있다. 김포시는 지방하천과 소하천이 핏줄처럼 연결되어 있고, 2만 3천여 개의 개인 하수처리시설에서 오수가 하천으로 유입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하수처리구역 외 지역은 김포 전체 면적의 무려 86%를 차지한다.
김포시 하수과에서는 대용량시설 및 음식점 등 오염도가 높은 개인 하수처리시설을 중심으로 관리계획을 세우고, 경기도 합동점검(2회 추진)과 여름 휴가철 야영장 오수처리 실태 특별점검 등 주기적인 점검과 적정 설치 유도를 통해 오수로 인한 수질 오염 예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인허가받은 338개의 가축분뇨배출시설, 가축분뇨 처리시설은 물론 상습 민원 유발시설에 대해 중점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아파트 등 주거지 인근 민원 지역인 통진읍, 하성면 양계장 등 민원에 대하여 악취 포집 등 집중 단속을 실시하여 행정처분과 사법처분을 통해 민원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있다. 특히 가축분뇨 민원 다발지역, 축사 밀집지역 등 민원처리 대응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2022년부터 가축분뇨 관련 시설 악취 포집 용역을 추진하여 가축분뇨 악취로 고통받는 주민들의 생활환경개선에 힘을 쏟고 있다.
김포시 하수과(과장 정영섭)는 “공공하수처리시설의 철저한 관리와 운영을 통해 환경 보호뿐만 아니라 김포의 발전과 시민들의 건강을 지키며, 김포의 푸르고 깨끗한 환경을 지켜나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 이전글수원시홍재장애인주간보호시설, 개관 3주년 기념식 ‘감사DREAM’ 개최 24.12.07
- 다음글과천시 신계용시장, 시정연설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주력하겠다” 밝혀 24.12.06
도정/시정
3
-3
-3
1
6
-1
-5
-2
5
4
-5
7